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출퇴근 30분 단축! 수도권 남부 획기적인 광역교통 대책

by 튼튼한곰돌이 2024. 5. 9.
반응형

국토부가 수원, 용인, 화성 등 수도권 남부 교통혼잡 해소를 위해 2층 전기버스, 급행버스, 버스전용차로, BRT 등 대폭적인 대중교통 확충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서울 방향 출퇴근 시간이 최대 30분 단축될 전망입니다.

 

출퇴근-30분-단축-수도권-남부-획기적인-광역교통-대책
수도권남부 교통편의 제고 방안 요약 (출처 - 정책브리핑 www.korea.kr)

 

수도권 남부 교통대란 해소를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

수도권 남부 지역은 2기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로 인해 수원, 용인, 화성 등 거대 도시들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급증한 인구에 비해 대중교통 인프라는 상대적으로 부족해 광역버스 만차 등의 문제로 서울 방향 출퇴근 시간이 길어지는 등 교통 불편을 겪어왔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제시된 '수도권 모든 지역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한 첫 번째 후속 대책입니다.

 

 

2층 전기버스 수송력 확대로 만차 해소 

이번 대책의 가장 큰 특징은 2층 전기버스 대거 투입입니다. 올해 도입 예정인 2층 전기버스 50대 중 무려 40(80%)를 수원, 화성, 용인 등 남부권에 집중 배치합니다. 2층 버스는 71인승으로 기존 45인승 버스보다 1.6배 높은 수송력을 자랑합니다.

 

또한 출퇴근 시간대 만차 비율이 높은 32개 노선에 출퇴근 전세버스를 집중 투입해 수송력을 보강합니다. 수도권 전체 출퇴근 전세버스 211회 중 82%173회를 남부권에 배정했습니다.

 

 

급행버스 신설로 기존 노선 대비 30분 단축 

이용객 편의를 위해 내년 5월부터 급행버스를 신설합니다. 용인과 수원에서 강남역, 서울역 등 주요 업무지구로 가는 급행노선을 개설해 운행시간을 기존 노선 대비 최대 30분 단축시킬 계획입니다.

 

 

광역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서울과 가깝고 출퇴근 수요가 많은 성남 구도심에서 서울 복정역까지 10.2km 구간에 광역 BRT 사업을 본격 추진합니다. 전용차로를 만들고 정류소를 생략하는 등의 방식으로 현재 30.7분 소요시간이 16.7분으로 최대 14분 단축될 전망입니다.

 

 

시간제 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최대 24분 단축 

또한 수원, 용인, 오산 등 남부권에서 사당, 양재 방면으로 가는 지방도 309호선(6.3km)에 출퇴근 시간대(오전 6~9, 오후 5~8)에만 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합니다. 현재 27개 노선이 다니는 이 구간에서 버스 통행시간이 최대 24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역 수요응답버스 및 GTX 환승노선 확충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수요응답형 광역버스 제도를 새로 만들고 당수지구-양재역, 서울병원-양재역 등에 우선 도입합니다. 또한 동탄신도시와 GTX 연계 광역버스 노선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광역환승센터 및 광역도로 신설 

장기적으로는 서초구청사 복합개발 때 양재역 광역환승센터를 2030년까지 구축하고, 평택과 화성 등 남부 신도시 광역교통망도 연내 착공해 지속해서 보완해 나갈 계획입니다.

 

 

기대 효과

이번 교통 개선안은 수도권 남부지역의 출퇴근 시간을 최대 30분까지 단축시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북부권, 동부권 교통대책도 차례로 마련해 수도권 전역의 출퇴근 시간을 30분대로 낮출 계획입니다.

 

더불어, 더욱 쾌적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통해, 시민들의 일상적인 이동 편의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결국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보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중교통의 효율적인 운영과 확충은 출퇴근길 자가용 이용을 줄이고, 교통 체증 및 대기 오염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지역 내 소비 증가와 함께,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을 촉진시켜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또한, 수도권 남부 지역의 대중교통 인프라 개선은 주변 지역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열어, 장기적으로는 수도권 전체의 교통 체계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지역 간 연결성 강화와 함께, 국가 경제의 균형 잡힌 성장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도권 남부 대중교통 혁신 계획은 단순히 교통의 편의성을 높이는 것을 넘어서, 지역 경제의 활성화, 환경 보호, 그리고 국가 발전에 이르는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계획의 성공적인 실행은 정부, 지자체, 그리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에 달려 있습니다. 앞으로 이 계획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