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4 설날 실시간 교통정보 교통대책 간편히 알아보기

by 튼튼한곰돌이 2024. 2. 9.
반응형

한국의 전통적인 명절인 설날이 다가오면서 많은 이들이 가족을 만나기 위해 이동합니다. 그러나 명절에 교통체증으로 인해 이동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날 실시간 교통정보를 간편히 알 수 있는 서비스와 교통대책 정보를 소개합니다.

 

설날 실시간 교통정보 교통대책 간편히 알아보기

 

실시간 교통상활 등 교통정보 시민 안내서비스 제공

서울교통정보센터 SEOUL TOPIS(Transport Operation & Information Service)는 서울의 전체 교통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종합교통관제센터입니다. TOPIS는 서울 교통방송, 무인 감시 시스템, 버스 관리 시스템(BMS), 교통 카드 시스템, 서울지방경찰청 및 한국도로공사와 같은 교통 관련 기관으로부터 교통 정보를 수집하여 안내합니다.

 

 

 

이 시스템은 버스 운행 정보, 대중교통 이용자 수, 교통 밀도, 교통 속도, 교통 사고 및 시위와 같은 상황, 고속도로의 상태, 개인 교통 정보 등을 수집하여 과도하게 붐비는 교통량을 해결하고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교통 문제를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통합 교통 정보를 분석하여 과학 기반 대중교통 정책을 수립하는 등 교통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교통정보센터 TOPIS
서울교통정보센터 TOPIS

 

 

이번 설 연휴기간을 포함해 2.5.()부터 2. 12.()까지 8일간 서울 시내 및 주요도로의 실시간 교통정보와 교통예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 연휴 교통대책, 도로소통정보, 대중교통 정보, 교통예보서비스등을 안내합니다.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 - TOPIS**

 

topis.seoul.go.kr

 

TOPIS 정보 내용은 트위터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seoultopis

TOPIS트위터
TOPIS 트위터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 연장

설 연휴 전날 및 설 연휴 기간인 2.8()부터 2.12()까지 5일간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이 07~12, 07~ 다음날 01시까지로 연장됩니다. 설 연휴 다음날인 2.13() 01시 이후부터는 평소 운영시간대로 운영됩니다. 버스전용차로 이용대상은 9인승 이상 승용자동차 및 승합자동차이며 승용자동차 또는 12인승 이하 승합자동차는 6인 이상 승차시 이용 가능합니다. 2.8()부터 2.13()까지 6일간 반포IC~양재IC 등 총 7개소에 대해 무인단속시스템을 활용하여 단속할 예정입니다.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 연장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 연장

 

 

불법 주·정차 및 택시 특별단속으로 교통질서 유지

2.8.() 08:30~20:30, 2.12.() 11:00~17:00 2일간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청량리역 등 주요 기차역과 서울고속터미널, 동서울터미널 등 고속터미널 총 6개소를 대상으로 2열주차, 대각선 주차 등 여러 차로 점유하거나, 보도위, 교차로,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등에 불법 주차하는 경우 집중 단속을 실시합니다.. 교통흐름에 방해되는 차량을 계도하고, ·정차 금지구역은 단속강화 한다고 합니다.

 

 

 

2.8.(), 2.12.() 2일간 18:30 ~ 다음날 02:30까지 주요 기차역 및 고속터미널 총 6개소에서 승차거부, 빈차표시등 위반 등 심야시간대에 위법행위를 하는 심야 불법 영업택시를 집중 단속합니다.

 

시내버스, 지하철 막차시간 연장 운행

시내버스는 2.10.(, 설 당일) ~ 2.11.(), 2일간 기차역, 터미널 정류소에서 종점방향 막차가 다음날 2시 통과할 수 있도록 연장 운행합니다. 서울역, 청량리역, 영등포역, 용산역, 수서역 5개소 기차역과 고속터미널, 동서울터미널, 남부터미널 3개소 터미널이 연장대상입니다. 매일 23시부터 다음날 06시까지 운행됩니다. 심야버스 14개 노선 139대는 정상 운행합니다.

 

 

 

지하철은 1~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을 2일간 총 236회 증회합니다. 마지막 열차가 종착역에 다음날 새벽 02시에 도착하게 됩니다. 운행 횟수는 심야 이용수요를 감안하여 저년도 설 연휴 심야 연자 운행 대비 56회 감소했으며 한국철도공사도 자체 계획에 따라 연장 운행 시행 예정입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설명절에 실시간 교통정보와 교통대책을 간편히 알아보시고 더 많은 시간을 소중한 가족들과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